무인판매점 창업 장점과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점포에서 이제 무인으로 판매하는 곳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특히 모든 조건이 잘 맞아떨어져서 지속적으로 잘 운영되는 무인매장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충족해야 할 조건이 너무 많다는 게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장의 관리가 쉽고 투자 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는 생각만으로 무인매장 창업에 쉽게 뛰어드는 것은 위험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직원이 상주하지 않을 뿐 오히려 일반 매장에 비해서 더 심하게 관리를 해줘야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무인 매장의 큰 장점으로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에만 집중하면서 창업후에 3~6개월 만에 폐업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무인판매점 창업 장점과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무인판매점 창업 장점과 단점

다양한 무인 판매점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100% 무인이라는 상황에 너무 맞추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0명이 운영할 수 있는 매장을 5명이 운영하도록 만드는 것이나 5명이 운영할 수 있는 매장을 0명으로 운영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인 카페, 무인 밀키트 판매점,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무인 렌털 스튜디오 등등 코로나19 유행시기에 많이 늘어난 무인매장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으로 상당한 수준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의 무인점포 형태

몇 년 전부터 무인점포가 상당히 많이 생겨나면서 창업을 하실 때 무인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무인매장은 1970~1980년대에도 존재했으며 오락실, 길거리 자판기가 무인매장의 대표적인 예인데 과거에 아예 존재하지 않았던 사업모델은 아니라는 의미 이기도 하며 최근 몇 년 사이에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창업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기 시작한 시점에 굉장히 다양한 형태의 무인매장이 생겨났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점포에 키오스크가 들어가기 시작했으며 일부 식음료 매장에서는 로봇이 치킨을 튀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비용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의 경우 사실 투자비가 비교적 적게 들고 관리비가 적게 되는 창업을 원할 수 있으며 특히 유지관리가 쉽다는 이유로 무인매장을 선택할려고 할 것 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만은 않은것이 마케팅을 하지 않고도 손님이 매장에 찾아오도록 만들려면 결국은 유동인구가 많은 위치를 선택해야 할 것 입니다. 입지와 상권이 좋은 곳에 위치해야 하며 자연히 매장 임대료는 올라가게 되며 권리금, 보증금 등 부동산 관련 비용이 상당부분 상승하게 될 수 있습니다. 투자비는 오히려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직원 인건비 절감과 스트레스

사람이 없는 무인 점포 매장이기 때문에 더 깔끔한 관리가 필요하며 무인매장이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은 결국 겉으로 보이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를 하더라도 직원이 있는 매장보다 더 신경 써서 해야 합니다. 이런 점들을 감수하고도 무인매장을 선택하는 이유는 인건비 부분과 함께 직원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인매장 창업자의 대부분이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으로 오토 운영을 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사장이 매장에 직접 가지 않고도 운영되는 시스템을 원하는 것입니다. 인력을 고용하는 데 부담을 느끼다 보니 무인매장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무인매장은 인건비가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임대료와 제품 원가및 관리비를 감당할 만한 매출이 나와주는지가 중요합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 폐업률도 상당히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정해진 레시피만 제공

무인 점포는 정해진 매뉴얼에 의해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 있지만 고객 개인의 니즈를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은 또한 단점이라고 할만 합니다. 무인 카페의 경우라고 한다면 정해진 레시피대로만 음료를 제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 카페의 경우 같이 고객 한 명 한 명의 니즈를 반영한 음료를 제공하지만 무인 카페는 정해진 레시피 음료만이 제공 됩니다. 업종과 입지가 비슷하다고 가정했을 때 무인매장 보다는 유인매장이 매출 면에서 더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호객행위

유인 점포의 경우 어떤 직원이 상주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소위 호객행위 부분 에서는 무인매장이 불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무인매장에서는 쉽지 않고 객단가는 사람이 직접 응대할 때 훨씬 유동적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인점포에서 구매하는 것을 더 편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도 존재하고 있으며 비대면 구매가 익숙한 고객들이 무인점포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계절과 유행

가장 많이 보이는 아이스크림 무인매장의 경우 자리를 잘 잡아 운영이 가능하겠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으며 아이스크림이라는 아이템 자체의 객단가가 상당히 낮고 계절을 많이 타는 종류 입니다. 여름 성수기에는 어느 정도 수익이 날 수 있어도 겨울에는 수익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객단가가 낮은 만큼 운영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무인 판매점은 유행을 탈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2000년대 초반에 인형 뽑기 매장이 엄청나게 성행했다가 대부분 사라지고 다시 얼마전부터 유행이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젊은세대들이 많이 다니는 유흥상권에 무인 인형 뽑기 가게가 굉장히 많이 생겼습니다.

창업 아이템 유행의 끝

결국 예비 창업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유행에는 반드시 끝이 있다는 사실이며 당장 인기가 있어야 매출이 잘 나오다 보니 유행 아이템 위주로 고르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그런 아이템은 선택해서는 안되며 이후에 보시면 저런 유행을 타는 아이템을 도대체 왜 했지 라는 의문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행하는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몇 년간 무인매장으로 잘 운영하다가 적절한 시기에 투자금을 회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창업자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략이 유효하려면 아이템의 유행이 아직 끝나지 않았을 때 빠져나와야 합니다. 누구도 그 아이템의 수명을 알 수 없으며 권리금을 받고 업장을 넘겨줄 새로운 사람을 찾아야 하는데, 앞으로 수익을 얼마나 더 낼 수 있는 사업인지 타이밍을 재기 쉽지 않습니다.

도난이나 분실 이슈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도난이나 분실 등의 상황인데 아무래도 직원이 없다 보니 도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에 무선주파수인식(RFID)칩을 달아 놓는다거나 도난방지탭을 부착한다면 근본적으로 도난 이슈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무인매장의 창업에 투자하기는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무인매장은 매장에 사람이 상주하지 않는다는 뜻이지 사람의 손을 전혀 타지 않고 관리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바쁜 직업을 가진 직장인들이 매장 관리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무인매장을 창업 하게 된다면 생각보다 신경 쓸 일이 많아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인판매점 창업 장점과 단점 마무리

무인매장 판매점을 창업 하시는 분들의 경우 인건비와 임대료에 대한 부분 고려해야 하는데 자영업을 해보셨던 분들의 경우에는 좋은 위치가 장사를 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계신 상황입니다. 좋은 위치에서 장사를 하지 않으면 매출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임대료를 내더라도 좋은 입지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반대로 장사를 경험하지 못한 분들은 무조건 임대료가 싼 곳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건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 적당한 직원 수를 두시고 효율적인 운영을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 입니다. 무조건 사람 안 쓰는 무인매장으로 할 것 이라고 정해 두고 창업 아이템을 찾게 된다면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단지 무조건 낮은 인건비에 현혹 되기 보다는 어떤 창업 아이템을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잘 파악해야 할 것 입니다.